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지구 온난화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중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야 하며(박태윤 외, 2001),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환경교육은 자연과학적 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사회과학적 지식 및 태도 등 다양한 영역들로 구성된다(권영락, 1999).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초등교사가 가지고 있는 환경지식이나 가치관 등의 정의적 특성은 그들이 가르치게 될 내용과 방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가 가지고 있는 환경소양에 따라 수업의 질이 달라질 것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환경수업에 대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하여 교사가 가진 환경소양은 어떠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은 대부분 중등학교 이상의 학교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김경신, 2003; 김인호, 2002; 류재명, 2004; 안재정, 2005; 유혜숙, 2006; 이경훈, 2007; 최돈형, 손연아, 이미옥, 2009) 초등교사의 환경소양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또한 최근 들어 우리나라의 급격한 경제발전과 산업화 과정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하였지만 아직도 농촌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인구비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을 감안할 때 농촌 지역의 경우 환경교육의 기회나 여건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더욱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농촌지역에 근무하는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이들이 가지고 있는 환경소양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나아가서 농촌지역에 적합한 환경교육